채무조정제도
구 분 | 대 상 | 지원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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취약차주사전지원 제도 | 연체가 발생하지 않았으나 일시적인 유동성 악화를 겪고 있는 대출 고객 | 이자 감면, 금리인하, 원리금 상환유예 등 |
프리워크아웃 제도 | 연체기간이 3 개월 미만인 대출 고객 | 이자 감면(연체이자 감면 포함), 금리인하, 원리금 상환유예, 채무변제순서선택권 부여(개인 및 개인사업자 대출에 한함), 담보권 실행유예(개인 및 개인사업자 대출에 한함) 등 |
채무재조정(워크아웃) 제도 | 연체기간이 3 개월 이상인 대출 고객 | 원금 및 이자의 감면(연체이자 감면 포함), 금리인하, 원리금 상환유예, 채무변제순서선택권 부여(개인 및 개인사업자 대출에 한함) 등 |
※ 기타 자세한 문의는 「여신관리팀 : 02)6022-3760」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.
채무조정요청권
◾ 채무조정 요청권이란?
→ 채무조정 요청권이란,「개인금융채권의 관리 및 개인금융채무자의 보호에 관한 법률」제35조에 따라 개인금융채권을 연체한 채무자는 채권금융회사에 채무조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심사 결과에 따라 채무조정이 거절될 수도 있습니다.
□ 요청대상
◾ 대상자
- - 계좌별 대출원금 3천만원 미만의 개인금융채권을 연체 중인 자
◾ 채무조정 요청이 불가한 경우
- - 채무조정의 합의가 해제된 후 3개월이 지나지 않은 경우
- - 개인금융채권의 존재 여부나 범위에 대하여 소송, 조정 등의 소송 진행 중인 경우
- - 신용회복위원회·법원 채무조정 절차가 진행 중이거나, 채무조정을 이행 중인 경우
◾ 채무조정 요청이 거절될 수 있는 경우
- - 채무조정 요청 서류에 대한 채권금융회사의 수정 요청에 3회 이상 따르지 않은 경우
- - 채무조정 절차가 끝난 후 변제능력에 현저한 변동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채무조정을 다시 요청하는 경우
- - 소멸시효가 완성된 대출에 대해 채무조정을 요청하는 경우
□ 요청방법 및 관련서류 (내부기준에 따라 다를 수 있음)
◾ 요청방법
- - 영업점 신청 : 영업점 관련 서류 제출을 통한 채무조정 요청
- - 비대면 신청 : 온라인/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채무조정 요청
◾ 채무조정 요청시 필요서류(예시)
- 1. 채무조정요청서
- 2. 채무조정안*
- 3. 채무자의 변제능력에 관한 자료
- 4. 개인(신용)정보조회·수집·이용·제공 동의서
- 5. 그 밖에 채무조정에 필요한 서류(내부기준에 따라 판단)
* 단, 채무조정안을 작성하기 곤란한 경우에는 그 서류 제출을 아니할 수 있음
□ 채무조정 내용 (내부기준에 따라 다를 수 있음)
채무조정 내용(예시)
- 1. 연체금 분할 상환
- 2. 대출상환기간 연장
- 3. 원리금 감면
담당부서: 여신관리팀 / 연락처: 02-6022-3760
□ 채무조정 절차
-
① 요청
(채무자)
채권금융회사에 채무조정을 요청합니다
(구비서류 제출) -
② 심사 및 결과통지
(채권금융회사)
채무조정 심사 후 결과를 통지합니다
(10영업일 이내) -
③ 동의
(채무자)
채권금융회사가 통지한 채무조정 내용에 대해 동의 여부를 결정합니다
(10영업일 이내) -
④ 채무조정서 작성
(채권금융회사)
채무자가 동의한 채무조정내용에 대해 조정서를 작성합니다 -
⑤ 합의
(채무자)
조정서에 날인하면 채무조정 합의가 성립됩니다
□ 채무조정 지원제도 안내
◾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
- · (개요) 채무를 정상적으로 상환할 수 없는 과중 채무자를 대상으로 상환기간 연장, 이자율 조정, 채무감면 등을 통해 본인의 상환능력에 맞게 채무를 조정하는 절차
- · (신청방법) 신용회복위원회(☎1600-5500) 통해 상담 및 신청 가능
◾ 법원의 개인회생
- · (개요) 채무를 정상적으로 상환할 수 없는 개인 채무자를 대상으로 채권자 등 이해관계인의 법률 관계를 조정함으로써 채무자의 효율적 회생과 채권자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하여 마련된 절차
- · (신청방법) 대한법률구조공단(☎132) 또는 신용회복위원회(☎1600-5500) 통해 상담 및 신청 가능
◾ 법원의 개인파산·면책
- · (개요) 자신의 재산으로 모든 채무를 변제할 수 없는 개인 채무자를 대상으로 법원이 모든 채권자가 평등하게 채권을 변제받도록 하고 채무자에게는 면책 절차를 통하여 남아있는 채무에 대한 변제 책임을 면제하는 절차
- · (신청방법) 대한법률구조공단(☎132) 또는 신용회복위원회(☎1600-5500) 통해 상담 및 신청 가능